영국변호사 어떻게 준비할것인가?

HOME > 영국 > 전문가 과정 > 영국변호사 어떻게 준비할것인가?



최근 영국변호사가 되어 한국 로펌으로 발령받은 신** 변호사를 만났다. 
더유학에서 처음 변호사 과정을 소개한 후 몇년 사이 영국변호사 문의가 점점 늘었기에 꼭 한번은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영국변호사의 허와 실, 그리고 영국로스쿨을 어떻게 준비하고, 누가 준비해야 할까를 다루었다.


처음부터 강한 질문, 영국변호사 과연 자격증을 따기 쉬운가?

절대 아니다. 영국에 있는 한국인 변호사는 기껏해야 20~30명 정도 된다. 그것도 수십년간의 누적된 숫자다. 보통은 영국 이민 2세나 조기유학을 하고 영국에서 대학교까지 끝낸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어째든 최근 들어와서 해외 유망 자격증으로 떠오른 영국변호사 과정은 실제 한국에서 준비해서 따는 것은 쉬운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는 높은 영어스킬과 더불어 좋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분야나 검증받는 경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부분 중 단 하나만 없더라도 영국변호사는 사실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한국에서 준비해서  영국변호사가 된 몇몇 케이스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분들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이야기해 보자. 


영국변호사는 어떻게 되는 걸까?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영국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영국대학교에서 법학사 2~3년과정 (llb)를 하거나, 혹은 영국로스쿨에 가서 1년과정인 gdl을 해야 한다. 두 과정은 같은 레벨로 일반적으로 gdl은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들이 짧은 기간안에 lpc과정으로 넘어가기 위한 속성과정이며, llb의 경우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이상이거나,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llb를 한다. 하나 질문이 있을 것이다. 왜  대학교를 한국에서 나왔는데 llb를 할까?  이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이야기 하기로 하자. 
어째든 gdl 혹은 llb를 끝낸 후 1년과정인 lpc를 하고 나서 3년간의 TC (training contract ), 한마디로 영국 로펌에 취업경험을 쌓으면 최종적으로 영국변호사가 되는 것이다. 


GDL 1년 를 할 것인가  LLB를 할 것인가?

다들 이부분을 많이들 고민한다. 이것에 대한 답은 명확하다. 현재 영국에서 혹은 한국에서 활동하는 영국변호사 중에  gdl를 통해서 변호사가 된 사람은 없다. (현재까지는)
이유는 명확하다. gdl과정은 llb 2~3과정을 응축한 속성과정으로 매우 타이트 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과정을 듣는 사람은 영국에서 이미 로펌에서 혹은 일반 기업에서 경력직으로 근무하는 사람들이 듣는 과정으로 주로 영국인들이 많이 공부한다. 워낙 타이트 하기 때문에 영어실력은 거의 원어민에 가까와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이유는 TC 때문이라고 한다. 보통은 tc준비를 2년전부터 하며 tc를 받기 위해서는 인턴쉽등 영국현지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하는데 gdl은 그럴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몇년간 한국에서 gdl 수속을 해보고 직접 보냈을 때 10%의 사람들은 실제 과정을 수료하지 못하거나 중도 포기를 했다. 신한은행 법무팀에서 9년간 근무하다가 가신분도 있고, 여러케이스가 있다. 

gdl의 적합한 경우는 일단 영어가 원어민에 가까운 실력과 더불어 영국tc를 이미 받았거나, 혹은 충분한 경쟁력있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가 해야 한다. gdl로 선택할 사람은 tc를 한국에서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llb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기간이 길기 때문에 tc준비를 할 수 있고,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다. 분명 한국대학교를 나오는 것보다 영국대학교를 나오는 것이 훨씬 tc에 유리하다. 

사실 더유학에서 6년전 로스쿨 수속을 국내 최초로 했을때는 막연히 수속만 잘하면 되고, 공부는 학생이 현지에가서 자기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수년간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실제 영국변호사들과 접하면서 느낀 것은 너무 무모하게 시작 하는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준비를 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




미국변호사는 많은데 왜? 영국변호사는 적은 걸까?

미국변호사의 경우는 시험제도라서 일정 자격만 되면 주에 따라서 다르지만 미국변호사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미국변호사를 준비를 하는 사람이 수천명이다. 예전보다 희소가치가 많이 떨어진 것은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한국변호사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자신의 스펙을 늘리기 위해서 추가로 미국변호사 자격증에 도전하시는 분도 많다. 

그에 비교해서 영국변호사는 tc라는 독특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lpc 이후에 반드시 영국 로펌에서만 일을 해야지 최종적으로 변호사 자격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tc가 가장 중요하다. 
영국로펌에서 3년간의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에서 취업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실제 영국 15대 로펌이 아니고서는 tc를 받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래서 tc를 못받으면 그때까지 공부한 모든것은 사실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미국변호사 처럼 일정자격만 되면 자동으로 주는 것과는 상의 하다. 
연간 tc로 뽑는 인원은 1500명 정도 된다고 한다. 이중에 외국인은 대략 700명정도 뽑고 아시아 쪽이 얼마나 될지는 모른다. 
어째든 영국변호사 준비는 모험수가 따른다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tc가 안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그래서 tc를 준비하는 기간을 벌기 위해서 llb를 최근에는 더 선호한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영국변호사는 얼마나 될까?

최근 한국에서 활동하는 영국변호사가 늘었다. 이유는 한국변호사 자격증을 영국변호사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험은 싱가폴에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1호인 김앤장에 김철호 변호사를 시작으로 영어가 거의 원어민에 가까운 변호사 들이 영국변호사 변환 시험에 합격을 했다. 
실제 한국에 약 10여개의 영국로펌이 진출해 있는데 해당 로펌에는 영국에서 tc를 받은 몇명의 한국인 영국변호사가 근무하고 있다. 


영국 변호사가 될려면 언제부터 준비해야 할까?

당연히 미리 준비해야 하지만, 이부분은 전문가의 조언을 꼭 받기를 바란다. 더유학에 문의해도 되고, 
영국에 있는 변호사에게 메일을 보내서 직접 정보를 취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tc를 기준으로 모든 과정과 코스를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정이 목표가 아니라 tc가 목표로 진행을 해야 하며, 그것은 준비생이 가지고 있는 스펙, 영어실력, 예산, 기간등이 고려해야할 요소이다. 

신 ** 변호사의 경우도 한국의 외국계 회사의 법무팀으로 5년정도 근무했고, 어렸을 때 조기유학을 경험하여 영어에 문제가 없었으며 영국 런던대학교에서 2년 llb를 한 후 그 기간 다양한 인턴쉽과 스펙을 만들었다. 그리고 나서 tc에 성공한 사례이다. 


영국 tc를 받을 때 스펙이 중요한가?

너무 너무 중요하다. 영국은 스펙사회다. 우리나라보다 더하다. 로펌 지원도 보통 1~2년 전부터 받으며 인맥을 통한 추천인을 뽑거나 지원서에 맞추어서 인원도 충원하는 경우가 많다. 
영국대학교에서 llb를 할때  가능하면 좋은 대학교에서 해야 한다. 2년제 과정을 운영는 요크대학교, 버밍험대학교, 퀸메리 대학교 등도 좋고, 3년제 대학교인 캠브리지, 옥스포드 대학교, 킹스컬리지, lse, 더럼 대학교 등도 추천할 수 있다. (일부 학교는 LNAT을 요구함)

또한 끊임 없는 인턴쉽을 해야 한다. 경력이 없으면 tc는 불가능하다. 로펌 인턴쉽조차도 엄청난 경쟁률을 가지고 도전해야 한다.  


 



영국변호사는 급여가 얼마나 될까?

영국변호사 그래도 유망 있는 것은 희소가치와 더불어 보장된 급여이다. 보통 tc 기간은 3만파운드 이상 
tc가 끝나면 최소 5만 파운드 부터, 경력이 좋은 사람은 10파운드 정도 받고 있다. 
급여조차도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스펙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lpc는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lpc는 bpp 대학교 혹은 law university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로펌의 실제 사례를 많이 경험할 수 있다. 이유는 두 대학교가 대형 로펌의 연속 교육을 담당하고 있기에 여러사례를 경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간략히 영국변호사와 영국로펌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영국변호사 준비를 희망한다면 더유학에서는 언제든지  그동안의 경험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조언해 줄 수 있다. 

더유학은 현지 영국에 있는 한인 변호사와 연결이 되어 있어 차후 영국에서 tc 준비를 위한  현재 변호사와 연결해 주고 있다. 
close
수속신청 qna 견적서 지사안내
방문상담신청
  • - -
  • 신청하기
te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