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대학교의 Graduate Assignment 혹은 Final Project 란?

조회수 65



실무중심 대학에 다닌다면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데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실무 경험은 인턴쉽, 리서치 활동, Graduate Assignment (이하 GA, 혹은 Final Project) 등 다양한데 GA는 쉽게 말해 졸업 과제로 학사 과정 마지막인 4학년에 진행한다.


회사와 프로젝트를 한다면 회사 조직에 대한 컨설팅을 하기도 하고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에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 모든 과정은 학교와 회사의 관리, 감독을 받게 되고 마지막에는 논문이나 리포트를 제출해야 한다.


GA의 최종 목표는 학생들이 실제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일 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과 응용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있다.


실무 경험을 통해서 학생들은 조직 혹은 팀 안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을 익히고 그 인맥은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사회에 나가기 전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보고 본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때 일했던 회사가 첫 직장이 되기도 하고 다른 곳에 취직을 하더라도 이때의 경험이 취업에 영향을 미치니 GA를 통한 실무 경험은 졸업 후 커리어를 위한 Key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