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대학교의 Graduate Assignment 혹은 Final Project 란?

2019-04-12
조회수 785



실무중심 대학에 다닌다면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데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실무 경험은 인턴쉽, 리서치 활동, Graduate Assignment (이하 GA, 혹은 Final Project) 등 다양한데 GA는 쉽게 말해 졸업 과제로 학사 과정 마지막인 4학년에 진행한다.


회사와 프로젝트를 한다면 회사 조직에 대한 컨설팅을 하기도 하고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에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 모든 과정은 학교와 회사의 관리, 감독을 받게 되고 마지막에는 논문이나 리포트를 제출해야 한다.


GA의 최종 목표는 학생들이 실제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일 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과 응용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있다.


실무 경험을 통해서 학생들은 조직 혹은 팀 안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을 익히고 그 인맥은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사회에 나가기 전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보고 본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때 일했던 회사가 첫 직장이 되기도 하고 다른 곳에 취직을 하더라도 이때의 경험이 취업에 영향을 미치니 GA를 통한 실무 경험은 졸업 후 커리어를 위한 Key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