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약사가 되기 위해서 우선 영국대학교 학석사 통합과정인 MPham을 졸업하는 일입니다.
MPham입학을 위해는 먼저 약대 파운데이션을 입학해야 합니다. 약대 파운데이션에서 일정 과정을 이수 후 MPham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MPham은 총 4년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른 영국학사 과정보다 1년이 더 소요됩니다. 31개 대학교에서만 MPham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를 졸업하고 52주의 Pre-Registration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은 약사가 되기 위해 거치는 평가인 동시에 환자와 사회구성원에게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는 방법을 배우는 실습과정입니다.
NHS병원 또는 지역공동체, Boots같은 드러그 스토어 회사에서 일하게 됩니다.
외국국적 학생은 Tier 2 워킹비자를 받고 일하게 됩니다.
신청은 General Pharmaceutical Council(GPhC)에 지원서를 제출해야 하고 중간 중간에 리포트를 제출해서 평가를 받습니다.
마지막 관문으로 약사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페이퍼 시험이고 6월과 9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70%를 넘기면 통과입니다. 2016년 6월 시험 기준으로 2804명이 지원했고 그중 2672명이 통과하여 95%의 높은 시험통과율을 보이고 있습니다.(GPhC 자료)
그렇지만 시험 통과 비율은 대학교에 따라서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70%가 안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약대 학생들이 80~90% 비율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방문이 어려운분들을 위한 최신 유학자료
영국 약대에 입학하기 위해 인터뷰와 입학 후 전공과목 기초를 다질 수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국제학생들은 1년 실습을 졸업 후 받는 PSW(Post Study Work, 2년) 비자로 할 수 있게 되어 4년제 영국 약대에 입학하는 것도 이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습과정을 학생이 직접 구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약사자격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실습과정이 포함된 5년 약대 과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 이스트앵글리아 대학교
MPharm Pharmacy with a Placement Year 총 5년 과정으로 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Tier 2 취업비자를 취득하지 않고서도 Pre-Registration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학년 때 6개월하고 나머지 과정을 5학년 때 나눠서 진행하게 됩니다.
영국 약학에서 9위(2016년 Times)에 선정되었으며 UEA 약대 학생들의
Registration assessment 패스율은 90%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University of Nottingham
노팅엄 대학교
약학 세계랭킹 6위(QS 2016/17), 영국약학 랭킹 4위인 노팅엄 대학교에서도 학사와 석사과정을 통합하여 MPharm with intergrated pre-registration scheme 5년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학년때 6개월 , 5학년때 6개월 두번에 걸쳐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Registration assessment 패스율도 90%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TUNIC 파운데이션 9개월 또는 12개월 과정으로 노팅엄 대학교 캠퍼스에서 공부합니다.
영국대학교 파운데이션에서 공부하는
생물(Biology), 화학 (Chemistry) 교재를
제공하여 한국에서 부터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부 과목에 대해서는 온라인 무료강의를 제공하여
파운데이션 과정 적응을 도와줍니다.